영양상담실

글읽기

제목
[일반] 식품첨가물 아황산염 알아보기
이름
김영란
작성일
2015-10-05


아황산염은 설탕, 말린과일, 포도주에 소량 첨가되어 있는데 천식을 일으킨다고합니다

1. 아황산은 어디에 들어있나요?

아황산은 황(黃)을 포함하는 화합물로 자연계, 특히 식물체 중에 널리 분포합니다. 다양한 식품가공품이나 발효식품에도 들어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공장의 매연을 통해 배출되는 아황산(가스)은 산성비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2. 아황산이 천연적으로 존재하는 경우는?

-실파, 양파, 마늘, 양배추, 무, 컬리플라워 등의 식물

-마른새우, 건표고, 조미김, 멸치 등 천연에서 유래한 아황산이 미량 함유된 경우

 3. 아황산이 인위적으로 첨가한 경우는?

-박고지(여물지 않은 박을 길게 잘라 말린 반찬거리), 건조과실 등

-와인(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천연 아황산도 일부 포함)

-물엿, 후추, 옥수수통조림 등..

 4. 아황산을 먹으면 위험한가요?

아황산은 생체 내에서 빠르게 불활성화 되기 때문에 정상인이라면 허용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는 한 크게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하면 두통, 복통, 메스꺼움, 순환기 장애, 위점막 자극, 기관지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황산 섭취 위험 집단

-천식질환자

-아황산 알레르기 환자

좀더 자세한 사항은 첨부화일을 참고하세요~

 

 첨부파일:
아황산아질산(염).pdf (2.47MB)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2016 영양상담 운영 및 Allergy식품 조사 안내
/ 이소영
2016 영양상담 운영 및 Allergy식품 조사 안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나트륨 줄이Go 건강 올리Go
/ 김영란
나트륨 줄이기 영양교육 자료 입니다.우리나라 하루 1인 나트륨 권장량은 2000mg 입니다.나트륨 섭취에 주의하여 식단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